IB 월드 스쿨
IBDP 과목 소개
Core : Creativity∙Activity∙Service (창의∙활동∙봉사)
○ 과목 소개
창의, 활동, 봉사(CAS)는 IB DP의 세 가지 핵심 과정 중 하나이며, CAS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은 IB DP 수여의 요구 사항입니다.
|
○ 학습목표
1. 학생들이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아는가?”라는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해 성찰하고 이런 질문이 갖는 가치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2. 학생들을 모호함, 불확실성, 복수의 타당한 답을 가진 질문에 노출시킨다. 3. 학생들이 세상을 효과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능력을 제공하고 새롭고 복잡한 상황과 만날 준비를 갖추도록 한다. 4.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이 가진 믿음과 가정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하도록 장려한다. 5. 학생들이 여러 관점을 접하면서 열린 마음을 갖도록 해주고 문화 간의 이해를 발전시키도록 장려한다. 6. 학생들이 기초 개념을 탐구하고 다양한 지식 영역에서 사용되는 탐구 방법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여 학문 분야를 서로 연결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 7. 학생들이 지식의 생성, 습득, 적용 및 전달에 관한 가치, 책임, 윤리적 관심의 중요성에 대해 고려하도록 유도한다. |
○ CAS in PHS
CAS Guide in IBDP | In PHS (Pyoseon High School) |
CAS 프로그램은 공식적으로 디플로마 프로그램 시작점에서 출발하고 최소 18개월 동안 매주 규칙적으로 진행 | CAS 프로그램은 2학년 3월 초부터 3학년 9월까지 진행(18개월) |
모든 학생은 CAS에 참여했다는 증거로서 CAS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작성 | CAS 포트폴리오는 샐비온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형식(사진, 영상, 글, 시 등)으로 관리하고 작성 |
CAS 이수는 7가지 CAS 학습 성과에 대한 성취 여부를 근거로 함 | 학생들은 CAS 포트폴리오에 각 학습 결과를 한 번 이상 달성했다는 증거를 제공해야 함 |
학생들은 세 가지 CAS 구성요소 가운데 한 가지 이상이 결부된 CAS 활동에 참여 | 단독 이벤트, 활동(두드림 데이 참여 등) 확장된 여러 가지 이벤트, 활동(학교 정규 동아리 참여 등) |
최소 한 달 동안의 CAS프로젝트 참여 CAS프로젝트는 지속적인 협력 필요 | CAS 프로젝트 제안서 CAS 지도교사의 인터뷰 및 피드백 |
CAS활동과 CAS프로젝트의 프레임워크로서 CAS단계(조사, 준비, 행동, 성찰, 입증)을 사용할 수 있음 | CAS 프로젝트는 필수적으로 적용 이상적으로는 확장된 여러 가지 활동에 적용 |
CAS코디네이터/지도교사와의 인터뷰 세 번의 공식 인터뷰(문서작성) | CAS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CAS코디네이터/지도교사와 인터뷰를 권장 |
성찰 | CAS 활동의 시작 부분, 중간 및 끝 부분에 성찰을 권장 |
○ CAS 학습성과
CAS 이수를 위해 18개월 동안 CAS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7가지 학습 성과를 달성해야 합니다.
학습 성과1 | 자신의 장점을 찾고 성장 분야를 개발합니다. |
학습 성과2 | 도전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역량을 개발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
학습 성과3 | CAS 활동을 추진하고 계획하는 방법을 증명합니다. |
학습 성과4 | CAS 활동에서의 노력과 인내심을 보여줍니다. |
학습 성과5 | 개인의 역량을 입증하고 협력의 이점을 인식합니다. |
학습 성과6 | 세계적으로 중요성을 지닌 이슈에 참여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
학습 성과7 | 선택과 행동에 대한 윤리적 측면을 자각하고 고려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