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월드 스쿨
IBDP 과목 소개
Core : Extended Essay(소논문)
○ 과목 소개
• 소논문(EE)은 지식이론(TOK)와 창의활동봉사(CAS)와 함께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핵심(CORE) 요소이다. • 소논문은 외부 심사관에 의해 평가되는 “외부”평가이다. • 학술 논문의 형태로 4,000단어 이하로 작성한다. • 지도교사와의 3번의 필수 성찰 세션이 있으며, 성찰 세션 후 총 500단어 이하의 성찰일지를 작성한다. • 마지막 필수 성찰 세션은 20~30분의 인터뷰(viva voce)로 진행된다. • 소논문 점수는 지식이론(TOK) 점수와 합산하여 최대 3점이 반영된다. • 소논문을 작성하는데 40시간이 소요된다고 가정한다. |
○ 왜 소논문인가?
• 지적 주도성과 엄격성을 갖춘 독립적인 연구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연구, 사고, 자기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연구 및 작문 과정 동안 학습한 내용을 성찰한다. • 대학에서 기대되는 학술적 작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높은 수준의 연구, 지적 발견 및 창의성과 관련된 보다 심층적인 관심 분야를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 평가목표
영역 | 달성 목표 |
지식과 이해 | • 선택한 주제와 제시된 연구 질문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입증한다. • 주제별 용어 및 개념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입증한다. • 정보 수집에 사용되는 적절한 연구 출처 및 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입증한다. |
적용 및 분석 | • 연구 질문에 관련되고 적절한 연구를 선택하고 적용한다. • 연구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연구 질문에 집중한다. |
종합 및 평가 | • 연구 질문과 관련하여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논거를 통해 연구를 논의할 수 있다. • 에세이에 제시된 주장을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연구 과정을 성찰하고 평가할 수 있다. |
다양한 (연구) 기능 | • 적절한 학술적 형식으로 정보를 제시할 수 있다. • 학문적 정직성을 이해하고 입증한다. |
○ 평가기준
기준A: 초점 및 방법 (6점) | 기준B: 지식과 이해 (6점) | 기준C: 비판적 사고력 (12점) | 기준D: 형식 (4점) | 기준E: 참여 (6점) |
• 주제 • 연구 질문 • 방법론 | • 문맥 • 과목과 관련된 용어 및 개념 | • 연구 • 분석 • 논지의 전개 및 평가 | • 구조 • 레이아웃 | • 과정 • 연구 초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