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표선고등학교

통합검색

검색열기

표선고등학교

IB 월드 스쿨

메인페이지 IB 월드 스쿨 IBDP 과목 소개 Group 6: 시각예술(IB 비주얼아트)


Group 6: 시각예술(IB 비주얼아트)

 ○ 과목 소개

시각예술(Visual Arts) 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력과 문화적 기대치와 한계에 도전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예술 제작자로서 기술적 숙련도와 자신감을 기르면서 동시에 문제해결과 다양한 사고에서 분석력을 발전시키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과 맥락에서 시각예술을 탐구하고 비교하며, 광범위한 현대적 관행과 미디어에 참여하고 실험하며 비판적으로 성찰해야 합니다.

 

 ○ 학습목표

1. 개인적,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 예술작품을 제작한다.

2. 정보에 기반한 비판적 관찰자와 시각 문화 및 미디어 제작자가 된다.

3. 개념과 아이디어를 전달하기 위해 기술과 프로세스를 개발한다.

 

○ 내용요소

구분

Visual arts in context

맥락적 시각예술

Visual arts method

시각예술 방법

Communicating visual arts

시각예술 소통

Theoretical Practice

이론 실습

다른 문화적 맥락 작가들의 작품을 조사하고 비교

학생 자신의 작품과 다른 사람들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 고려

예술작품 제작을 위한 다양한 기술 탐색

다양한 기술과 관련 프로세스가 어떻게 그리고 왜 발전했는지 조사하고 비교

시각적이고 문자로된 수단을 통해 소통하는 방법을 탐색

지식과 이해를 가장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예술적 선택

Art-making practice

제작 실습

조사, 비판적 사고, 기술적 실험 과정을 통한 예술작품 제작

학생 자신의 작품 발전을 위한 확인된 기술 적용

예술작품 제작을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실험하고 기술 탐색

기술, 기법과 미디어에 의해 정보를 얻는 과정을 통해 개념을 개발

기술, 미디어와 개념의 종합을 보여주는 과정의 성찰과 평가를 통해 예술작품을 제작

Curatorial practice

전시 실습

보고 경험한 예술작품과 전시회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반응 개발

예술작품을 창작하고 전시하기 위한 개인적 의도 표현

제작 중인 예술작품의 의미와 목적을 어떻게 전달하는지 평가

전시의 성격을 고려하고 작품 선택과정과 다양한 관람객에게 자신의 작품이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생각

전시회를 위해 결정된 작품을 선택하여 발표

작품이 연결되는 방식에 관해 설명

예술적 판단이 전체 발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토론

 

 

○ IB 평가

구분

평가요소

비율

외부 평가

Part1: 비교연구

다양한 작가의 다양한 예술작품을 분석하고 비교

서로 다른 문화적 맥락의 예술작품, 오브젝트, 인공물 탐구

·10-15장 스크린, 최소 2명의 작가가 만든 최소 3개의 서로 다른 작품 비교

20%

Part2: 프로세스 포트폴리오

2년 동안 다양한 시각예술 활동에 대한 실험, 탐구 및 발달을 입증하는 자료 제출

·9-18장 스크린, 최소 두 개의 다른 예술 형식

 -2차원: 드로잉, 아크릴 또는 유화, 판화 등

 -3차원: 조소, 공예, 패션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등

 -렌즈기반: 비디오 아트,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

40%

내부 평가

Part3: 전시회

학생들은 전시회에서 예술작품을 선택하고 제출

·큐레이터 이론(최대 400단어)

·4-7 예술작품, 전시 사진 2장 제출

·전시회 텍스트(제목, 재료, 사이즈, 의도)

·교내에서 교사에 의해 평가되며 교과 과정이 끝나는 시기에 IB에 의해 조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