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월드 스쿨
IBDP 과목 소개
Group 6: 예술(IB 영어연극 이론과 창작)
○ 과목 소개
연극(Theatre) 과목에서는 연극의 세 핵심 부문인 ‘맥락 속에서의 연극’, ‘연극의 과정’, ‘연극 수행’을 분석해 봄으로써 연극에 대해 깊고 넓게 공부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예술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시각을 배울 뿐 아니라 학생들의 자신감과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다양한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 학습목표
1. 연출가, 배우를 포함한 연극에서의 다양한 요소 공부를 통해 연극 이해하기 2. 세계적 연극 문화와 과정, 기술, 그리고 배경의 이론적인 탐구 3. 개인적(연극 저널 작성을 통해 분석적인 능력 신장) 및 협동 학습을 통한 연극 이해와 연극 제작 |
○ 내용요소
학년 | 내용요소 |
2학년 (DP 1년) | 1. 연극 과목의 이해 가. 과목 코스와 평가에 대한 소개 및 연극 저널의 사용과 역할 이해 다. 연극 공연의 분석, 비평, 그리고 다양한 연기론의 이해 |
2. 연극 대본 공부 (연출가 노트) 가. 현대 대표 연극 대본의 이해 나. 연출가 노트 구성요소 및 작성법 | |
3. 세계 연극의 이해 (리서치 발표) 가. 한국연극(탈춤, 가면극 등) 및 다른 문화의 연극 전통 알아보기 나. 세계 역사 전통의 실재 및 사례 (그리스 비극과 아리스토텔레스) | |
3학년 (DP 2년) | 4. 독창적인 연극 만들기 (협동 프로젝트) 가. 연극 만들기 및 기록 (그룹 활동) 나. 동료 평가와 피드백 |
5. 평가 준비 가. 기존의 학습내용 총망라 나. 리서치 발표, 연출가 노트, 협동 프로젝트 연습 |
○ IB 평가
평가 과제 | 반영비율(%) | |
SL | HL | |
외부 평가 (EA) | ||
과제 1 : 일인극 (HL만 해당) | SL | HL |
HL 선택 학생은 이전에 학습하지 않은 연극 이론가를 조사, 그 이론가의 이론의 양상을 알아보고 그 이론에 기반한 작품의 일인극을 발표(4-8분). | - | 35% |
과제 2 : 연출가 노트 (SL & HL 해당) | SL | HL |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이전에 학습하지 않은 희곡을 선택하여 전체 극이 어떻게 청중에게 상영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연출가 노트 작성. | 35% | 20% |
과제 3 : 리서치 발표 (SL & HL 해당) | SL | HL |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에게 이전에 공부하지 않았던 연극 전통의 관습에 대한 조사하고 설명하는 개인 발표 수행(최대 15분). | 30% | 20% |
내부 평가 (IA) | ||
과제 4 : 협동 프로젝트(SL & HL 해당) | SL | HL |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과 협력하여 선택한 작품을 기반으로 청중을 위한 독창성있는 연극 한 편을 만들고 발표(13-15분). | 35% | 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