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표선고등학교

검색열기

함께 여는 미래, 행복 제주교육

연구학교

메인페이지 연구학교 연구학교 운영 개요


연구학교 운영 개요

1. 운영의 필요성

 

 

학생들의 무계획적인 학업중단은 학교 밖 청소년을 양산한다. 이들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손실을 초래한다. 따라서 국가에서는 학업중단 예방 활동을 정책적으로 추진하였다. 여러 가지 정책 중 학업중단숙려제는 20126월 시범운영을 거쳐 2013년부터 일선 초중고에서 전면 시행됐다. 그 결과 학업중단률은 꾸준히 감소하여 20131.61%(3만 명)에서 2016년에는 1.08%(19천 명)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학업중단 학생의 수를 최소화하고, 그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멈추지 않는 교육 공동체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학업중단 예방 교육활동의 본질은 학교가 학생들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모든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우리 학교는 서귀포시 동남부의 농어촌 지역인 표선면에 위치해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이다. 표선면 내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34%에 불과하고, 나머지 66%는 서귀포와 제주시 동지역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서 탈락한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66%의 학생들은 서귀포와 제주시 동지역에 거주하며 통학하는 학생들이다. 시내 인문계 고등학교에 지원하였으나 낮은 학력 때문에 탈락하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신의 의지보다는 성적에 의해 우리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목표의식이 낮고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학교는 학업중단 학생이 꾸준히 발생하였고, 특히 2015년도 이전까지는 빈번하게 발생하였다. 그러나 최근 3년 간 학업중단숙려제, Wee-Class, 대안 교실 운영 등을 비롯한 교사들의 열정과 학부모의 지원, 지역사회의 협력으로 학업중단률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다.

 

이렇게 정량적으로 학업중단 학생의 수가 급감하고, 현재 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학업중단 학생은 발생하고 있으며, 학생의 개인적이며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잠재적으로 학업중단 위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은 내재하여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우리학교와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교육 환경이 열악한 읍·면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학업 중단 시 학교를 대체할 안전망 확보 가능성이 낮은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 학생들로 구성된 고등학교에서 학업중단 예방 활동은 더욱 책임성 있게 운영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교는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부적응 유형별로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함으로써 무기력하고 위축된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을 증진시켜 진로에 대한 목표의식을 고취시키고 학업중단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추진한다.

 

 

2. 운영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본교 학생들의 학업중단 요인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학교 적응력을 키우고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데 있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학업중단을 예방한다.

둘째,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학교 기반 시스템을 구축하고, 부적응 유형별로 적절한 ACE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한다.

셋째,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자아탄력성을 높이고 진로정체감 형성에 기여하여 긍정적 자아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자기 주도적 삶의 태도를 기른다.

 

 

3. 용어의 정의

 

 

 

. ACE 프로그램

 

본교에서 개발한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ACE’라는 단어는 Ability(능력, 역량), Career(진로, 경력), Emotion(감성)의 처음 글자를 가져온 것으로 Ability, Career, Emotion 강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 역량과 진로, 감성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ACE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증진시키고 의사소통 능력 등의 여러 가지 능력을 키우며(A), 맞춤형 진로교육과 자율 동아리 활성화를 통하여 진로 역량을 강화시킨다(C). 또한 다양한 예체능 활동과 서로 소통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감수성과 예술적 감각을 증진시키고자 한다(E). 심리적 문제 및 대인관계 부적응 유형에는 Emotion(감성) 강화 프로그램을 투입하고, 기초 학력 미달 및 수업 부적응 유형에는 학력 증진을 위한 Ability(능력,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진로 탐색 부적응 유형에는 Career(진로, 경력) 강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진로정체감을 형성시키며, 교사 관계 및 학교 규범 부적응 유형에는 Emotion(감성) 강화 프로그램을 주로 투입한다.

 

또한 잠재적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ACE 프로그램도 구안하여 운영한다. 위에 제시된 4가지 유형은 서로 중복될 수 있으며 하나의 프로그램에 A, C, E의 강화가 개별적 또는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A, C, E의 역량 강화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본교 재학생과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아탄력성을 키우고 진로정체감을 형성시키며, 학교에 대한 만족도와 애교심을 길러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교 적응력을 키우고자 한다.

 

 

 

. 학업중단

 

1) 학업중단 위기학생

 

우리 학교에서는 자체 제작한 학교 부적응 검사 결과와 담임교사의 관찰 및 상담을 통한 추천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선정할 계획이다. 학업중단 위기 학생을 부적응 유형별로 심리적 문제 및 대인관계 부적응, 기초 학력 미달 및 수업 부적응, 진로 탐색 부적응, 교사 관계 및 학교 규범 부적응 등 네 가지로 나누고 유형별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2) 잠재적 학업중단 위기학생

 

 

학교 부적응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 및 문제 행동이 현존하지는 않으나 다양한 사유로 인하여 청소년기 발달 단계 특성상 학업중단 위기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이다. 우리 학교에서는 재학생 전원을 잠재적 학업중단 위기학생으로 정의한다.

 

 

4. 운영의 범위와 제한

 

 

. 2018학년도 학교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 운영 대상은 본교 2학년 재학생으로 제한한다.

. 학업중단예방 프로그램 중 일부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운영할 수 있다.